2018년 7월 26일 목요일

규칙(rule, regulation)은 무엇일까?

규칙(rule, regulation)은 무엇일까?
What are rules by Wesley?
in Korean

규칙은 무엇일까? 삶을 세분화해서 만든 목록이다. 내가 웨슬리에게서 배우는 규칙은, 매 시간 내가 살아야 할 “희망 목록(Bucket List)”이다.

웨슬리는 규칙을 많이도 만들었다. 짧은 규칙도, 긴 규칙도 만들었다. 책으로 묶어 출판했을 정도로 분량이 많다.* 뭔 규칙을 그렇게 많이 만들어 놓았을까? 왜일까?

규칙은 여러가지 “목록”으로 전해 온다. 어쩌면, 21세기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코딩 시대에 주목할 얘깃거리이다. 웨슬리는, 첫째, 목록(list)을 만들고, 둘째, 그 목록을 활용하는 방법(method)을 만들었다. 가슴 속에 믿음과 머리 속의 이성을 몸으로 실천하려는 구체적인 노력이었다. 그러고보니, 컴퓨터 데이터베이스 분석 알고리즘과 코딩의 핵심 기술이다.

(1) 목록 하나를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잠깐이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그리고, (2) 경건 훈련을 통하면, 그 다음 과정도 할 수 있다. 웨슬리와 신성회(Holy Club) 회원들은 매일 아침 그 날 “할 일 목록”을 만들었다. 여기까지는 열심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할 수 있다.

나에게는 그 다음이 문제였다. (3) 웨슬리는 목록을 만든 다음에, “한 시간”마다 하나님의 사랑에 제대로 응답하는 방법으로서 목록대로 실천하였는지를 기도하며 묻고 반성하고 성찰하였다. 그리스도를 본받아 살았는지를 돌아보고, 하나님의 뜻에 따랐는지를 회개하였다. 그리고 나서 다시 받는, “나에게만 주어지는 아주 특별한 하나님의 사랑” 카이로스 시간. 어떻게 감사하지 않을 수 있나? 어떻게 그 사랑을 이웃과 나누지 않을 수 있나? 나같은 사람에게도 끊임없이 주어지는 그 특별한 사랑의 교류가 기쁘지 아니한가? 웨슬리는 “규칙쟁이의 특징(THE CHARACTER OF A METHODIST)”에서 이런 감격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신성회 회원들에게는 그 다음이 더 있었다. (4) 거의 매일 저녁 함께 모여, 목록대로 실천하였는지를 서로 물었다. 그리고, 그 날 일기를 보여 주며 하루를 반성하였다.***
..^^*

#규칙, #방법, #목록, #신학, #성경, #전통, #이성, #경험, #rule, #method

댓글 없음:

댓글 쓰기

20240411 목요일 - 진실한 미래(2)

일기쓰기 방법으로 <Future Cultures>를 읽는다. 그러면, 생활의 목적을 하나로 정할 수 있다. 주일 설교가 항상 "완전한 사랑"으로 끝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래서, 책에서 만난 "프레임(frame)...